본문 바로가기

경력자의 간호스킬

섬망증상 지속기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앞전에 간호사로서 알고 있는 섬망에 대한 지식과 제가 경험한 섬망 환자에 대해 정리한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섬망 증상 '기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추가로 '섬망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에 대해서 좀 더 알려드리려고 해요.

 

일단, 섬망(Delirium)이란 환경의 변화 또는 신체적 질병의 결과, 치료과정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의식상태의 기복을 말합니다.

즉, 섬망을 경험하는 환자는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 등 인지기능의 변화나 불안, 공포 등 불안정한 감정과 환각을 경험하는 등 정신 착란 상태를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이런 섬망의 정도나 나타나는 증상은 개인마다 다른데요. 마찬가지로 섬망 증상이 나타나고 지속되는 기간도 정말 개인마다 다양합니다. 짧게는 몇 시간 동안만 나타나기도 하고, 며칠 동안 지속되거나 몇 주, 심한 경우 몇 달이 걸리기도 합니다. 정말 심한 경우에는 어느 정도까지만 호전되고 계속해서 인지기능 저하, 혼란이 나타나는 등 완전히 회복되지 않기도 해요. 그래서 비슷한 증상인 치매와 구분이 어려워지기도 하죠.

 

섬망은 나이가 많거나 질환의 상태가 깊고 좋지 않을수록 더 잘 발생하죠? 그리고 부동 상태이거나 투여하는 약물이 많거나 등 치료과정이 길고 복잡할수록 더 잘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한번 발생한 섬망이 회복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도 비슷한 요인에 영향을 받아요. 섬망이 나타나기 전에 환자의 상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상태가 어땠는지에 따라, 치료과정의 기간과 양상이 어떠한지에 따라 이후  회복되는 양상과 속도도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위장관 출혈로 1주 동안 입원한 30대 환자와, 폐암 말기로 집중 치료를 위해 1달 동안 입원한 70대 환자가 있다면 두 환자 모두 섬망이 나타날 수는 있지만 그 호전 속도는 다를 수밖에 없을 거예요. 당연히 젊고 금방 회복하여 퇴원한 30대 환자가 섬망에서도 금방 회복될 겁니다.

 

한마디로 더 많이 쇠약하고, 고령이고, 깊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더 오래오래 섬망이 지속될 위험성이 높고-

건강하고 젊어서 질병에서 금방 회복된다면 섬망또한 오래 지속되지 않고 쉽게 회복될 가능성이 높겠죠.

 

 

제가 간호사로서 중환자실에서 경험한 바로는- 입원하고 2-3일 정도 있다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요,

섬망이 나타나고 회복이 된다면 보통 1~2주 정도 걸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심각한 질환과 동반되어 아예 회복되지 않고 점차 상태가 악화되어 사망하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여러 사례를 봤을 때 섬망은 사망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정말로 섬망의 정도와 지속기간은 사람마다 다양하니까 참고로만 알아주세요.

 

 

여기까지 섬망 기간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저의 글이 정보가 필요하신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추가: 섬망에 대해 조금 더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앞에 정리해둔  섬망 포스팅 링크를 남겨둘께요!

(간호사로서 알고 있는 섬망에 대한 지식과 제가 경험한 섬망 환자에 대해 정리한 글이에요)

https://nursern.tistory.com/2

 

섬망(Delirium) 환자는 어떻게 간호할까?

안녕하세요! 늘 간호사로서 공부할 때 딱딱한 교과서식 내용을 읽다 보면 지루하기도 하고 좀 누가 풀어서 이해 잘되게 설명해주면 좋겠다...이런 생각을 할 때가 종종 있었는데요, 어느 날 그냥

nurser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