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케이스스터디 & 간호진단

간호진단에 ‘비효과적’ vs ‘비효율적’ 차이점

반응형

 

 

안녕하세요. 널스프렌드입니다.

 

제가 최근 간호진단과 관련된 포스팅을 하다가 알게 된 것이 한 가지 있는데, 그게 뭐냐면

간호진단명에서 ‘비효율적’과 ‘비효과적’이 혼용된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비효과적 기도청결’ 간호진단은 어디서는 ‘비효율적 기도청결’로 쓰기도 하고,

비효과적 호흡양상’ 간호진단은 ‘비효율적 호흡양상’으로 되어있는 문서도 종종 보게 됩니다.

 

 

 

사실 NANDA nursing diagnosis가 정리된 교재 등 영문으로 된 간호학 서적 원서는 전부 Ineffective Airway Clearance, Ineffective Breathing Pattern으로만 되어있어서, 영어권 국가에서 간호학 공부하시는 분들은 이런 혼선이 없겠지만...

 

한국어로 번역되어 오면서 ‘비효과적’ 또는 ‘비효율적’으로 나뉘어서 여기저기 다르게 쓰인 것 같아요.

 

사실 중요한 건 명칭이 아니라 어떤 의미인지 알고 실제 환자 케어에 적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 차이점이 뭔지, 포스팅할 때마다 어떤 걸 쓸지 정할 때 꽤 고민을 했어요.

 

 

 

 

간호진단은 간호학과에서 케이스 스터디 과제할 때, 간호사가 임상에서 컨퍼런스 시 케이스 발표할 때 그리고 병원 면접 시 등에서도 많이 쓰이는데-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세세한 것까지 다 살피다 보니까 누구나 은근 고민이 되고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과제를 해서 냈는데 교수님께서 간호진단 이름이 잘못됐다 지적하시면 어떡하지... 면접 볼 때 잘못된 간호진단 이름을 말하는 건 아닐까? 하면서 말이에요.

 

그래서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알려드립니다.

 

결론적으로 간호진단에서 두 가지 자체의 의미는 다른 점이 없어요. 단지 번역상의 차이일 뿐입니다.

'비효과적'과 '비효율적'의 국어사전적 의미는 다를 수 있겠지만..

 

간호진단은 모두 북미간호진단협회(NANDA, North American Nursing Diagnosis Association)에서 온 것이기 때문에 우리 맘대로 1개인 간호진단을 2개로 만들고 그럴 수는 없어요. 그래서 'Ineffective' 하나로만 간호진단에 쓰입니다.

 

그래서 '비효과적 기도청결'이나 '비효율적 기도청결'이나 모두 같은,

Ineffective Airway Clearance 하나의 간호진단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 두 개 중 무엇을 정할까 곰곰이 생각 후 저의 모든 글에서 간호진단에 대한 글을 쓸 때

inefficient가 아니라 Ineffective의 직역이기도 하고, 또 ‘현문사/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서적 등 제가 갖고 있는 최근의 간호진단 책에서도 ‘비효과적’으로 표기하고 있어 ‘비효과적’으로 적었습니다.

 

제 선택이 정답이 아니라 둘 다 가능하지만 저는 이런 근거&이유로 사용할 용어를 선택했다는 것 참고로 알려드립니다.

 

 

 

간호과정, 케이스 작성하실 때 간호진단 내리면서 비슷한 고민을 하신 간호학생 또는 간호사분이 있으시다면 이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시거나 공감하신다면 댓글로 남겨주셔도 환영이에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