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력자의 간호스킬

술통형흉곽 뜻

반응형

 

 

안녕하세요 널스프렌드입니다.

 

제가 이번 글에서 별거 아니지만 아리송할 수 있는 단어 '술통형흉곽'의 의미와, 왜 그렇게 부르게 됐는지 알려드릴게요.

 

 

‘술통형 흉곽’이라는 단어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에 대해 배울 때 접할 수 있는 말이에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종류인 폐기종, 만성 기관지염, 만성 천식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술통형 가슴’, ‘술통 모양 흉곽’, ‘원통형 가슴’ 등으로도 부를 수 있는데 보통 ‘술통형 흉곽’으로 주로 많이 말합니다.

 

 

이 가슴 모양의 변화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에 대해 설명할 때, 빼놓고 말할 수 없는 특징적인 신체적 변화인데요-

 

어떤 모양을 말하냐면,

 

보통 우리 정상적인 가슴은 원통처럼 동그랗지 않죠? 납작한 타원형? 에 가까운 모양입니다.

가슴 앞쪽과 등까지의 길이는 비교적 짧고, 앞에서 봤을 때의 길이는 양쪽으로 비교적 길어요.

 

 

그런데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의 경우에는 공기가 들어가고 나가는 통로인 기도가 좁아져 있어서 숨 쉴 때 여기 공기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요.

한마디로 숨 쉬고 내쉬는 호흡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숨을 내쉴 때 공기 배출이 잘 안 되어서, 흉곽이 만성적으로 과다 팽창되어 가슴의 전, 후경이 늘어나면서 마치 술통처럼 둥글게 변합니다.

 

 

그러니까 오랫동안 공기가 가슴 안에 갇혀 있으면서 점점 늘어나고 확장되어 신체 형태가 변하는 거예요.

 

 

그런데 왜 이걸 하필이면 ‘술통형 흉곽’이라고 할까요?

 

전후 직경이 같은 원통 모양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잖아요? ^^

 

기둥도 있고, 빨대도 있고, 휴지심도 있고, 수도 파이프도 있고, 철봉도 있는데?

 

그리고 술통이라면 타원형 술통, 네모난 술통도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사실 이게 좀 우스운 질문이라 생각할 수는 있지만 저는 처음에 이런 작은 것들이 더 이해를 어렵게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용어를 딱 정해놓고 쓰는 거니까... 그대로 외워야 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그 용어를 배우고, 왜 그렇게 말하는지 모르는 게 뭔가 다 외워도 확실히 이해를 한 게 아니라 뭔가 모호한 느낌이 들었어요.

 

시간이 흘러서 알게 된 건, 미국 간호사 면허 공부 중에 영어 원서로 공부를 하게 되면서였는데요.

 

영어권 나라에서는 이걸 ‘barrel chest’라고 부른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리고 barrel은 호프집 같은 곳에서 맥주 숙성시킬 때 쓰는 그 큰 술통을 말한단 것도요.

 

 

 

이런 게 barrel입니다.

 

우리 옛날 영화 보면 해적들이 타고 다니는? 뭐 그런 배 같은 데서 볼 수 있는 소품 같은 것도 떠오르는 모양인데요.

 

 

이 barrel이 ‘술통’으로 번역되면서 ‘술통형 흉곽’으로 불러요.

 

대부분의 메디컬 관련 지식들은 영어권에서 왔기 때문에 번역이 된 말이 아주 많은데, 이것도 그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앞뒤 전후 직경이 같은 이 술통 모양이라고 해서 ‘술통형 흉곽’이라고 부르게 됐다는 거... ^^

 

그리고 길이도 사람 상체와 비율이 비슷하고, 파이프처럼 쭉 일자로 둥근 것이 아니라, 약간 곡선을 그리면서 위, 아래가 좁은 모양이라 사람 가슴, 흉부 모양과 정말 비슷해서 딱인 비유인 것 같습니다.

 

 

 

이런 다양한 모양의 술병, 술통들... 아니고

 

 

이런 술통이에요~^ ^

 

 

음...

계속 술 이야기를 했더니 갑자기 술 한잔 하고 싶은건 기분탓...?ㅎㅎ

 

 

아무쪼록 저의 글이 궁금증 해결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 ^

 

 

함께 읽어보면 참 좋은 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간호진단

안녕하세요 널스프렌드입니다. 저는 유튜버이자 블로거, 간호사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이 질환의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 저는 폐가 폐쇄된 질환이란 말인

nursern.tistory.com

 

반응형

'경력자의 간호스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염과 염증 차이점  (0) 2022.05.16
항암화학요법 전 청력검사 하는 이유  (0) 2022.05.14
비가역적 뜻  (0) 2022.04.21
침습적처치 뜻  (0) 2022.04.20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차이점  (0) 2022.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