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력자의 간호스킬

비가역적 뜻

반응형

 

 

 

질병이나 질환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비가역적이다’, 라는 말을 접하게 돼요.

 

이것도 계속 보다보면 익숙해지는 말이지만 처음에는 어려운 말인 것 같아요.

 

좀 쉬운 말로 설명해주면 좋을 텐데 말이에요.

 

 

한마디로,

 

다시 나아질 수 없다,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없다, 다시 회복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영어로는 ‘irreversible’이라고 합니다. ‘비가역적 질환’은 ‘irreversible disease’라고 하고요.

 

가장 대표적인 ‘비가역적’인 질환에는 ‘치매(Dementia)’가 있어요.

 

아마 지금까지 어디에서도 치매가 완치되었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으실 거예요.

일단 치매를 진단받고, 치매가 진행되면 그 전의 상태로 회복될 수 없는 것입니다.

 

물론 미래에 의학이 더 발전해서 치매도 완치 가능한 질환이 된다면 다르겠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렇습니다.

 

즉 질병을 설명할 때 ‘비가역적’은 돌이킬 수 없는 상태, 치료할 수 있지만 결코 치유되거나 제거되지 않는 상태, 부상 또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만성적으로 지속적인 관리나, 악화를 예방하고 연명 치료 등을 받으며 살아가야 하는 경우가 되겠죠.

 

참고로 그 반대말인 ‘가역적’은 감기나 골절 등 치료와 회복 과정을 거쳐 완치가 될 수 있는 보통의 질환을 말합니다.

 

우리가 한번 감기에 걸렸다고 평생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처럼요.

뼈가 부러져도, 치료 기간이 걸릴 뿐이지 언젠가는 뼈가 붙어서 원래대로 회복이 됩니다.

그래서 그런 경우는 모두 ‘가역적’이라고 해요.

 

이 정도면 충분한 설명이 되었을까요..?

 

 

제가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하려고 노력을 했는데,

 

저의 글이 ‘비가역적’이라는 말을 확실히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치매 간호진단

"치매(Dementia)"가 어떤 질환인지 모르시는 분은 없을 거예요. 치매는 보통 나이가 드신 노인 분이 걸릴 수 있는 질환인데, 기억력이 점점 사라지는 질환이라고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nursern.tistory.com

 

반응형

'경력자의 간호스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암화학요법 전 청력검사 하는 이유  (0) 2022.05.14
술통형흉곽 뜻  (0) 2022.04.24
침습적처치 뜻  (0) 2022.04.20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차이점  (0) 2022.04.19
수혈 혈액 종류  (0) 2021.12.07